제목 창업 선수들은 왜 망하지 않을까?
저자 장정용
출판사 창업 선수들은 왜 망하지 않을까?
책소개



창업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창업성공하는 확률은 50%가 되지 않는다.

창업의 성패는 얼마만큼 철저하게 창업을 준비하느냐에 달렸다.

저자는 한국창업경제연구소에서 오랜 시간 동안 창업컨설팅을 하면서 창업성공의 꿈을 이루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비밀노트를 공개하고 있다.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언젠가 죽기 전에 한번쯤은 창업을 할 수 밖에 없는 시대로 가고 있다.

50대에는 돈 들어갈 일이 너무 많은 나이이다. 돈 들어 갈일은 많은데 명퇴를 당하고 과연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재취업을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전의 직장과 같은 급여와 직급으로 재취업을 하기는 너무도 어렵다. 결국은 창업을 생각하게 된다. 선배세대들이 준비하지 못한 노년을 맞이하는 것을 보며 청년층은 한 발짝 먼저 창업에 도전하고 싶어진다. 얼마 전 신문기사에 따르면 창업 대기자가 50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너도나도 창업시장에 뛰어들지만 이미 자영업자는 포화상태이다. 현장을 나가보면 이번 달 월세 걱정을 하는 사장님들이 한집 건너 한집이다. 지금 장사를 하고 있는 자영업자들은 몇 년간 점포를 운영해온 프로 장사꾼들이다. 그들도 수없이 망해 가는데 초보창업자들이 창업이란 전쟁터에서 성공 확률은 얼마나 될까? 결코, 희망적인 답을 낼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실제 성공창업은 창업가 본인, 창업 자금, 창업 아이템, 상권·입지 등 창업을 구성하는 4대 요소를 제대로 알고 실천하느냐 못하느냐에 달려 있다. 창업의 4대 요소를 알고 있는 것 뿐 만 아니라 4대요소를 어떻게 융화시키고 실천하느냐가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갈림길이다.

저자소개



저자 : 장정용

저자 장정용은 국내 최고의 실전 창업컨설턴트이자 한국창업경제연구소, FC창업센터 대표로 재직 중이다. 또한 프랜차이즈 짬장정육상회, 사나포차, 감성주점 사하보, 두루애, 마파치킨, 엄빠분식, 카페 아마떼 등 직영 브랜드를 운영 중이다. 그는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에서 창업컨설팅 석사과정을 수료하기도 했다. 그의 전문분야는 프랜차이즈 본부구축 컨설팅과 개인 창업자 컨설팅까지 창업관련 전반에 걸쳐 있다. 10년간 그가 구축한 프랜차이즈 본부만 해도 고기전문점, 퓨전 대폿집, 선술집, 호프집, 분식집, 떡집, 치킨집에 이르기까지 50여 프랜차이즈 본부 구축을 해오고 있다. 현재까지 그가 오픈한 매장만 2,000여 개에 이르고 직접 매장을 운영하기도 한다. 그는 창업이론 전문가이기보다는 창업현장 전문가이다.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듣고 체득한 경험을 예비 창업자들에게 들려주고 싶어 5년간의 조사·정리기간을 거쳐 본 책자를 출판하게 됐다. 그는 창업은 대박을 꿈꾸기 보다는 손해 보지 않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입버릇처럼 말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성공창업자의 법칙

순진하기만 한 직장인들이여, 열정만으로 성공할 수 없다017

너도나도 창업, 우리나라 창업의 현주소020

창업! 어떤 순서로 진행되는가?023

창업은 로또가 아니다029

창업 성공확률은 얼마나 될까?031

창업할 때 폐업을 생각하라034

과장은 과장 생각, 사장은 사장 생각을 해야 한다036

창업은 직장 생활보다 몇 배는 더 힘들다039

창업의 첫 단추는 자신을 아는 것이다041

주변 환경을 정확하게 분석하라046

나비처럼 날아 벌처럼 쏴라048

창업,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051

생각만 하지 말고 행동하라053

더 큰 꿈을 위해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 도전하라056

창업자금의 법칙창업자금은 얼마가 있어야 하나?061

초보창업, 작게 시작하라064

역시 창업자금이 문제다066

창업자금은 어떻게 만들까?068

무리한 창업은 포기하라070

정부 정책자금을 활용하라072

창업자금 어떻게 쓰이는가?074

살아있는 돈과 죽은 돈을 구분하라077

수익성을 예측하라079

일반과세와 간이과세082

상권아이템의 법칙

창업정보를 얻는 6가지 방법089

창업아이템과 나와의 궁합이 맞나?093

고객 연령과 나의 연령을 맞춰라095

창업자금대별 아이템 선택전략은 다르다097

아이템의 수명주기를 파악하라100

연애도 타이밍, 창업도 타이밍이다103

남들보다 한 발짝만 앞선 트렌드를 잡아라107

미래가 궁금하다면 과거를 돌아보라109

창업아이템 구분도112

벤처 아이템보다는 대중적인 아이템이 좋다114

고객의 눈으로 아이템을 선택하라116

복합형 아이템과 전문 아이템이 있다118

유행아이템과 유망아이템은 다르다120

프랜차이즈 가맹점과 독립창업, 어떤 창업을 할까?123

프랜차이즈 본사 판단 비법126

1등 아이템이 아닌 2등 아이템을 선택하라130

유명브랜드가 유망브랜드는 아니다132

음식장사, 맛만 있...(하략)

출판사 서평



창업선수들의 성공노하우를 공개한다.

당신의 직장 수명은? 평균수명은 늘어나지만 직장생활의 수명은 짧아지고 있다.

50대에 명퇴하면 남은 30년은 백수다.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언젠가 죽기 전에 한번쯤은 창업을 할 수 밖에 없는 시대로 가고 있다.

50대에는 돈 들어갈 일이 너무 많은 나이이다. 돈 들어 갈일은 많은데 명퇴를 당하고 과연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재취업을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전의 직장과 같은 급여와 직급으로 재취업을 하기는 너무도 어렵다. 결국은 창업을 생각하게 된다. 선배세대들이 준비하지 못한 노년을 맞이하는 것을 보며 청년층은 한 발짝 먼저 창업에 도전하고 싶어진다.

얼마 전 신문기사에 따르면 창업 대기자가 50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너도나도 창업시장에 뛰어들지만 이미 자영업자는 포화상태이다. 현장을 나가보면 이번 달 월세 걱정을 하는 사장님들이 한집건너 한집이다. 지금 장사를 하고 있는 자영업자들은 몇 년간 점포를 운영해온 프로 장사꾼들이다. 그들도 수없이 망해 가는데 초보창업자들이 창업이란 전쟁터에서 성공 확률은 얼마나 될까? 결코 희망적인 답을 낼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실제 성공창업은 창업가 본인, 창업 자금, 창업 아이템, 상권·입지 등 창업을 구성하는 4대 요소를 제대로 알고 실천하느냐 못하느냐에 달려 있다. 창업의 4대 요소를 알고 있는 것 뿐 만 아니라 4대요소를 어떻게 융화 시키고 실천하느냐가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갈림길이다.

창업선수들과 창업초보자는 출발부터 다르다.

창업선수들이 망하지 않는 데는 무슨 이유가 있을까?

창업을 구성하는 4대 요소를 제대로 알고 실천하면 실패하지 않는 창업을 만들 수 있다.

IMF이전만 해도 자영업은 학창시절 공부 못하던 친구들이 변변한 직장을 얻지 못해 선택하는 마지 막 수단처럼 여겨졌다. 대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원을 졸업한 사람이 장사를 한다면 집안의 반대와 주위 의 따가운 시선을 받았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IMF를 겪으면서 중소기업은 물론이고 대기업에서도 구조조정의 칼바람이 불며 창업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제는 이태백, 삼팔육, 사오정, 오륙도 등 자조석인 말들이 익숙한 단어가 됐다.

거리로 내몰린 4·50대 는 인생의 제 2막으로 창업에 도전하고, 2·30대의 젊은이들은 인생의 1막부터 창업전선으로 뛰어들고 있다. 하지만 초보 창업자중 50%는 실패의 쓴잔을 맛보고 있다.



그들이 왜 실패를 했을까? 이 질문...(하략)



책 바로가기
  • 블로그
  • 카카오
  • 밴드
  • 유투브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