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1시간 안에 상권 파악하기.
작성자 장정용 대표
작성일 2017.06.30
1시간 안에 상권 파악하기.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에 남자가 여자한테 반하는 시간이 8.2초란 기사가 났었다. 남성은 정말 짧은 시간 내에 여성을 판단한다. 물론 8.2내에 맘에 들었다고 해도 그녀와 결혼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여성이 원한다면 연애는 가능 할 것이다. 상권을 파악하는데도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 10분이면 상권에 대한 1차 판단이 가능하다. 물론 점포를 계약하는 상황에서는 2차, 3차의 판단을 해야 한다.

대부분의 상권은 일정한 패턴을 보인다. 메인대로변 상권에는 유명 프랜차이즈 중 커피, 분식집, 제과, 이동통신, 편의점, 의류점, 귀금속, 아이스크림 매장들이 입점한다. 뒤 이면도로에는 프랜차이즈 고깃집, 주점, 치킨집, 보쌈집 등 외식업이 입점하게 된다. 가지를 쳐서 입지가 떨어지는 곳에는 독립매장들이 입점해 있다. 어떤 상권도 A급라인, B급라인, C급라인으로 나눠진다. 각 라인이 구분되는 것은 사람들이 가장 다니는 보행동선과 유동인구에 따라 결정된다.

여러 상권을 분석하다보면 어떤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입점해 있느냐에 따라 상권의 질이 결정된다. 롯데리아가 입점 할 수 있는 상권과 입지가 있고, 편의점이 입점 할 수 있는 입지가 정해져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3,000여개의 프랜차이즈본부가 있다. 그중에서 아이템별로 A 급지, B 급지의 아이템이 있다. 어떤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이 입점했는가를 분석해보면 쉽게 입지를 판단 할 수 있다.

대부분의 프랜차이즈본부들은 해당상권을 분석하고 입점하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업체가 어느 정도 상권과 입지에 입점하는지 알면 쉽게 상권을 파악 할 수 있다. 또한 동일 가맹점은 동일한 가격과 인테리어로 장사를 하기 때문에 다른데서 잘되는 가맹점이 해당상권에서 매출이 저조하다면 해당상권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고깃집을 창업 준비한다면 해당 상권내의 프랜차이즈 고깃집, 개인고기집들이 얼마나 손님이 있느냐를 판단해야 된다. 고기집의 주 영업시간인 오후 7시부터 11시까지 손님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상권을 판단 할 수 있다.
상권내의 모든 고깃집에 손님이 많다면 해당상권은 고깃집으로 충분히 입점이 가능한 상권이다. 하지만 10군데 고기집중 한두 군데만 손님이 있다면 조심해야 한다. 특히 여러 고기집중 개인 매장, 그것도 맛 집으로 소문난 매장에만 손님이 있다면, 그곳의 상권은 피하는 것이 좋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장사가 잘 되면 일정수준의 상권이 보장되는 것이지만, 주변 매장들은 전부 안 되는데 개인 맛 집으로 소문난 한매장만 잘된다면 살아남기가 힘든 상권이다.

상권분석을 한다고 하루 종일 매장 앞에서 지나다니는 유동인구를 세고 배후인구를 알아보는 것도 좋지만, 해당 상권 내에 내가 하려는 창업아이템이 얼마나 손님이 있는지, 유사업종의 매장이 얼마나 손님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더욱 정확하고 빠르게 판단 할 수 있다.


컬럼리스트

(주)한국창업경제연구소

장정용 대표

주요업무: 프랜차이즈컨설팅, 프랜차이즈인큐베이팅, FC시스템구축

서울시 도봉구 마들로11가길 13-6 타워빌딩5층

TEL: 02-905-4930

http://www.changup.biz/

< 장사의 달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블로그
  • 카카오
  • 밴드
  • 유투브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