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카드뉴스 마케팅
저자 이은지, 황고운
출판사 카드뉴스 마케팅
책소개



콘텐츠를 담는 새로운 그릇, 카드뉴스



급변하는 온라인 환경에서 현대인들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많은 정보를 접하고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다. 이동 중, 누구를 만날 때, 휴식시간, 심지어 일하는 중간에도 사람들은 모바일 기기를 옆에 두고 수많은 정보를 접하고 있다. 이런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최근 모바일 기기를 통한 정보 소비 환경에서 사람들에게 각광받는 콘텐츠가 있다. 바로 ‘카드뉴스’다.



이 책은 카드뉴스가 무엇인지 간략히 소개하고 카드뉴스를 어떻게 제작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카드뉴스를 사람들에게 널리 퍼트릴 수 있는지를 친절하게 알려준다. 그러므로 모바일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소상공인들이나 마케터들에게 적합하다. 카드뉴스를 시도해본 적이 없는 초보자들을 위해 각종 무료 이미지나 폰트를 사용에 대한 정보와 카드뉴스를 자동으로 만들 수 있는 툴까지 소개하고 있다. 직접 제작한 카드뉴스를 페이스북, 네이버 포스트, 카카오스토리채널, 빙글에 올리고 퍼트리는 방법과 더불어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끈 성공한 카드뉴스를 부록으로 수록해 독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자소개

이은지

저자 : 이은지

저자 이은지는 스물다섯, 남들이 취업할 때 거침없이 창업했다. 3년 동안 운영한 첫 회사는 모바일 APP개발 회사로, 종합광고대행사 TBWA KOREA 등 여러 파트너사의 APP 서비스를 기획/개발했다. 이후 오프라인 행사를 기획하는 회사로 전향하여 에어비앤비, 위메프, 한국수력원자력 등 다양한 기업과 일했으며, 현재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 지대한 관심을 두고 SNS 콘텐츠 마케팅을 전문업으로 삼고 있다. 운영 중인 회사 PLOCK에서는 BBQ, 케이콜라보김밥 등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전문으로 홍보하고 있다. SNS에 관심이 많아 수백만 명이 구독한 카드뉴스를 제작하기도 하고, 2주 만에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1만 명 이상 모으기도 한 괴짜 마케터이기도 하다.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마케팅으로 오랫동안 사랑받는 브랜드들을 함께 만들어나가겠다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현장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저자 : 황고운

저자 황고운은 대안학교를 다니며 글쓰기의 맛을 알게 되었다. 글의 핵심을 집어내는 훈련은 카드뉴스를 제작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상경해서 입사한 콘텐츠 마케팅 회사 PLOCK에서 혼자서만 약 300개의 카드뉴스를 만들면서 다양한 SNS 채널에 특화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경험을 쌓았다. 수십만 명 이상에게 도달된 콘텐츠를 많이 만들었고, 하루에 10여 개의 카드뉴스를 만들 정도로 숙련된 제작 솜씨를 지니고 있다. 그녀가 만든 콘텐츠 수십 개가 KAKAO와 제휴를 통해 고정카테고리에서 노출되고 있으며, 카드뉴스로 3주 만에 페이지 구독자를 수천 명씩 늘리기도 하는 등 콘텐츠 마케팅계에서 미다스의 손으로 통한다. 콘텐츠 마케팅을 하며 쌓은 유익한 경험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_콘텐츠를 담는 새로운 그릇, '카드뉴스'



1 카드뉴스 파헤치기

01 카드뉴스란 무엇일까?

02 카드뉴스의 종류

03 카드뉴스, 어떻게 활용할까?

04 카드뉴스, 얼마나 강력한가?



2 카드뉴스 준비하기

01 카드뉴스 목표 설정하기

02 카드뉴스 콘셉트 설정하기

03 카드뉴스 소재 발굴하기



3 카드뉴스 제작하기

01 카드뉴스 제작에 앞서

02 나열형 카드뉴스 내용 다듬기

03 스토리텔링형 카드뉴스 내용 다듬기

04 카드뉴스 제작하기 실전

05 나열형 카드뉴스 제작 실무

06 스토리텔링형 카드뉴스 제작 실무

07 나열형+스토리텔링형 카드뉴스 제작 실무



4 카드뉴스 퍼트리기

01 페이스북으로 카드뉴스 퍼트리기-광고

02 페이스북으로 카드뉴스 퍼트리기-그룹공유

03 네이버 블로그와 포스트에 올리기

04 카카오스토리채널 이용하기

05 빙글에 올리기



부록_카드뉴스 성공 사례



 



출판사 서평



콘텐츠를 담는 새로운 그릇, 카드뉴스



급변하는 온라인 환경에서 현대인들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많은 정보를 접하고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다. 이동 중, 누구를 만날 때, 휴식시간, 심지어 일하는 중간에도 사람들은 모바일 기기를 옆에 두고 수많은 정보를 접하고 있다. 이런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최근 모바일 기기를 통한 정보 소비 환경에서 사람들에게 각광받는 콘텐츠가 있다. 바로 ‘카드뉴스’다.



카드뉴스는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간결한 글과 여러 장의 이미지로 압축해 전달하는 콘텐츠 형태’를 말한다. 짧은 글과 명확한 이미지로 10~20장의 내용을 구성하여 사람들이 비교적 짧은 시간에 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카드뉴스 형태의 콘텐츠들은 현재 네이버, 다음 등의 포털 사이트부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채널, 네이버 포스트, 빙글 등 뉴미디어에 이르기까지 많은 채널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SNS에서 가장 효과적인 언어, 카드뉴스



블로그나 카페가 최소한 6개월 이상 꾸준하게 관리하고 운영해야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는 것과 달리 카드뉴스는 비교적 짧은 시간에 익명의 독자층에게 마케팅을 펼칠 수 있는 수단이다. 잘 만든 하나의 카드뉴스는 단기간에 수천, 수만의 구독자에게 전달된다.



페이스북 페이지 ‘여행에 미치다’는 카드뉴스로 100만 명의 팔로워를 거느린 채널로 성장했다. 작은 핫도그가게 한 곳은 스토리텔링형 카드뉴스로 50만 명에게 다가가 하루에 50건이 넘는 가맹점 문의를 받기도 했다.



이렇듯 질 좋은 카드뉴스는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음은 물론 차별화된 상품이나 서비스를 짧은 시간에 전달함으로써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런 반응의 원천은 카드뉴스가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형태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카드뉴스가 무엇인지 간략히 소개하고 카드뉴스를 어떻게 제작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카드뉴스를 사람들에게 널리 퍼트릴 수 있는지를 친절하게 알려준다. 그러므로 모바일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소상공인들이나 마케터들에게 적합하다. 카드뉴스를 시도해본 적이 없는 초보자들을 위해 각종 무료 이미지나 폰트 사용에 대한 정보와 카드뉴스를 자동으로 만들 수 있는 툴까지 소개하고 있다. 직접 제작한 카드뉴스를 페이스북, 네이버 포스트, 카카오스토리채널, 빙글에 올리고 퍼트리는 방법과 더불어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끈 성공한 카드뉴스를 부록으로 수록해 독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책속으로



여행과 관련해 독보적으로 성장한 ‘여행에 미치다’ 페이지는 현재 100만 명의 팔로워를 거느린 채널이다. 여행에 관심 있는 20대라면 한 번쯤 접해봤을 법하다. 이 채널은 2년도 안 되는 짧은 기간에 급성장했다. ‘여행에 미치다’는 이를 발판으로 삼아 국내 최대의 여행 SNS 채널을 겸한 소셜 벤처회사로 자리매김했다. --- p.31



‘좋은 소재’는 차별화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유용한 정보를 말한다. 흔한 정보는 사람들에게 피로감만 안기는 반면 의미 있는 정보는 구독자의 반응과 호응을 이끌어낸다. 타깃이 명확한 정보 또한 좋은 소재의 기준에 부합한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 필수 운동 7가지’나 ‘암을 유발하는 음식 13가지’ 같은 정보는 SNS 채널에서 쉽사리 접할 수 있는 평범한 정보다. 하지만 ‘직장인, 하루 5분 투자로 뱃살을 빼는 방법’이나 ‘20대 주요 암 1위 갑상선, 방지하는 음식’처럼 타깃 독자를 명확히 한 정보는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반응을 쉽게 이끌어낼 수 있다. --- p.47~48



카드뉴스를 제작하는 데에는 적지 않은 시간과 품이 든다. 소재를 발굴하고 다듬고 만드는 데 들인 수고의 보상을 받지 못한다면 마음이 상해 더 이상 카드뉴스 제작에 흥미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이듯이, 좋은 카드뉴스 콘텐츠를 제작했다면 널리 퍼트려 마케팅 효과를 누리도록 홍보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 p.176



책바로가기


http://book.naver.com/bookdb/

book_detail.nhn?bid=10995162


  • 블로그
  • 카카오
  • 밴드
  • 유투브
  • 페이스북
  • 트위터